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경제&주식 기초용어 공부

미국 주식 옵션 뜻과 만기일 알아보기

by 경린이성팡 2022. 10. 26.

안녕하세요 파이어족이 되고 싶은 주린이 이코노미 야끼입니다.

오늘은  평상시에는 인터넷 쇼핑을 하거나 차량을 구매할 때 흔히 쓰이는 단어이며

상품 외에 추가적으로 기능을 추가하거나 장비를 부착하는 '옵션'은 많이들 아실 텐데요

 

주식시장에서는 우리가 기존의 흔히 할고 있는 '옵션' 과는 다른 의미로 쓰입니다.

오늘은 주식시장에서 의 '옵션'은 무엇을 뜻하는지와 주식시장과 어떠한 영향과 관련이 있는지

그리고 옵션에 종류인 '풋옵션'과 '콜 옵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옵션 이란?

옵션은 흔히 추가적인 장치를 다는 행위를 뜻 하는데요 주식시장에서는 조금 다른 의미로 쓰입니다.

주식시장에서의 '옵션'은 일정한 가격으로 매수, 매도 매매를 할 수 있는 권리를 살 수 있는 행위이며

선물거래와 같이 특정한 가격에 주식을 매매를 할 수 있으며 만기일 또한 있습니다.

선물거래와 는 다른 점으로는 옵션은 권리(계약금)를 포기함으로써 매매를 포기할 수가 있습니다.

 

옵션에는 원유, 금, 은, 곡물, 원자재 등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 옵션 이 있으며

지수, 채권, 외화, 개별종목 등에 투자하는 금융 옵션거래 상품이 있습니다.

 

그러면 옵션거래는 왜 생겼을까요?

 

우리는 평소에 소비를 하거나 주식을 거래할 때 하는 일방적인 거래들은 현물거래에 해당됩니다.

주식과 물가는 변동성이 있어서 매매할 당시 시세에 맞는 가격에 제값을 치르고 매매가 이루어집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시세는 계속 변동이 됩니다. 시세가 변동되는 이유는 통화의 가치가 상승해서 일수도 있고

원유 가격이 상승 그리고 원자재 가격이 상승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시세는 계속 변동되기 때문에 구매자는 비싼 가격에 사고싶어하지 않고 판매자는 싼가격에 팔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심리 때문에 옵션이라는 개념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밀을 재배하는 농부와 빵가게 사장님이 있습니다.  

둘은 밀 1kg를 10,000원 거래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때 빵가게 사장님은 올해 비료값이 상승을 하고 태풍 등 기후의 영향이 있어 흉작이 예상이 되어서

밀의 가격이 폭등을 할 것 같아 하반기에 14,000원에 계약을 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올해는 비료값이 상을 하지 않고 기후도 좋아 밀의 수확량이 많아져서 풍년인 해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밀에 가격은 폭등이 아닌 오히려 기존 시세 10,000원 보다 낮아진 8,000원이 되었습니다.

 

선물거래인 경우 이때 사장님은 울며 겨자 먹는 식으로 1kg당 14,000원에 구매를 하게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사례처럼 앞으로 미래의 벌 어질 일은 쉽게 예측을 할 수 없습니다.

 

빵가게 사장님은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14,000원에 미리 계약을 하였지만 생각과는 달리 폭락을 하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위험요소를 제거하고자 '옵션'이라는 개념의 거래 형태가 생기게 됩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빵가게 사장님은 올해 비료값이 상승을 할 것이라 예상이 되어 14,000원에 계약을 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저번처럼 밀 가격이 폭락을 하여 손해를 볼까 봐 걱정이 많습니다.

 

이때 사장님이 농부한테 제한을 하는 겁니다 하반기에 14,000원에 계약을 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조건이 있습니다 현재 가격 10,000원 보다 떨어지면 안 사기로 하는 게 조건입니다.

대신 계약금(프리미엄) 100만 원을 걸고 밀을 안 사게 되면은 돌려받지 않겠다고 계약을 체결을 하는 겁니다.

 

밀의 가격이 폭등을 하게 되면 사장님은 싸게 살 수 있어서 좋고 하락을 하게 되면

최소한의 리스크(계약금)를 감수하게 되어서 처음에 체결한 계약보다는 손해 볼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옵션'과 선물거래의 큰 차이는 만기일에 매매 권리를 포기할 수 있는 점이 큰 차이입니다.

옵션 만기일

먼저 국내 한국의 옵션 만기일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내의 옵션 만기일은 매월 두 번째 목요일입니다.

 

미국은 국내와 같은 시기가 아닌 매월 3번째 금요일이 옵션 만기일입니다.

 

옵션 만기일 그리고 선물 만기일 그리고 옵션과 선물이 겹치는 마녀의 날은 변동성이 심하여

리스크가 큼으로 유의하여서 투자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