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경제&주식 기초용어 공부

배당락, 배당을 받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들(배당주 투자자 필독)

by 경린이성팡 2024. 1. 4.

배당락이란 무엇인가?

배당락(ex-dividend)이란 배당기준일이 지나 배당을 받을 권리가 없어진 주가의 상태를 말합니다.

배당락 전에 주실을 매입하는 투자자는 해당 종목의 배당을 받을 자격이 있으나 배당락일, 또는 그 이후에 매입하는 경우에는 해당 배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배당락 과정

  1. 기업은 배당금을 결정하고 배당기준일을 공시한다.
  2. 배당기준일에 주식을 보유한 주주는 배당금을 받는다.
  3. 배당락일에는 배당금만큼 대부분 주가가 조정(하락)됩니다.

배당에 대한 기본 개념

배당은 기업이 주주들에게 일정한 주기로 지급하는 현금이나 현물입니다. 보통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에 경우 분기 별로 주는 종목이 많고 국내에는 1년에 한 번 주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배당을 통해 주주들은 기업의 성장에 따른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배당은 크게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현금배당은 기업이 주주들에게 현금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보통의 배당의 경우 현금배당에 속합니다.

주식배당은 기업의 주주들에게 신주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주식배당을 받으면 주주들의 지분율이 증가하게 되며

이때 신주 발행을 통해 주식수가 늘어나 기존의 물량보다 주식발행수가 많아져 주가의 하락의 요인이 됩니다.

 

1. 배당기준일

배당기준일은 배당을 받을 권리가 결정되는 날입니다. 배당기준일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권리를 갖게 됩니다.

 

2. 배당금

기업이 주주들에게 지급하는 현금이나 현물 배당금은 보통 1주당 얼마 큼의 금액의 배당금을 주는지 지칭합니다.

 

3. 배당수익률

배당수익률은 배당금을 주가로 나눈 비율입니다. 배당수익률이 높을수록 투자자가 배당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수익이 높습니다.

ex:) 배당금 1,000원 배당회사 주가 10,000원 이면 해당 배당수익률은 

10,000/1,000 = 10   -> 배당 수익률은 10%가 됩니다

 

4. 배당주

배당주란 배당금을 많이 지급하는 주식을 말합니다. 배당주 투자는 보수적인 주가 움직임이 있는 것이 특징이며 보수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투자 방법입니다.

 

배당주 투자 시 주의사항!!!

배당주 투자시 이 부분을 모르게 되면 굉장히 낭패를 겪는 경우가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배당락일 이 12월 30일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삼성전자의 배당금을 받고 싶으면 언제 주식 매수를 해야 할까요?

정답은 바로 28일입니다!

여기서 왜 배당락일이 30일인데 28일에 매수해야 하는지 의문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삼성전자의 우리가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명부의 기재가 되기 위해서는 2일에 영업일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안전하게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2 영업일 전에는 무조건 해당 종목을 매수해야 합니다!!!

배당락이 끼치는 주가 영향

배당락은 주가가 일시적으로 상승과 하락하는 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배당을 받기 위해 배당락일 전에 주식을 매입하려는 투자자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주가 상승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반대로 배당락으로 인한 주가 하락은 기업의 배당금 규모, 배당수익률, 시장 상황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의 경우, 배당락으로 인한 주가 하락폭이 더 클 수 있습니다.

이유는 배당락 일 이 확정되면서 이미 배당을 받을 수 있는 투자자는 해당 종목을 매도하는 경향 때문에 주가의 하락을 동반하게 됩니다.

 

배당락을 이용한 투자 전략

이러한 배당락의 특징을 이용하여 투자 전략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배당락을 이용하여 배당금을 받거나 혹은 배당락으로 인한 주가 하락(조정)을 이용하여 평소에 눈여겨보던 종목을 저가 매수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배당락으로 인한 주가 하락을 감안하여 매수 가격을 결정해야 합니다.

단기적으로 배당금와 차익을 노려 거래를 할 수 있지만 배당금에는 14%의 배당소득세와 지방소득세 1.4%를 더한 15.4%

원천징수 한 나머지 금액이 배당금이 되는 점 또한 유의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또한 배당락으로 인한 주가 하락 및 상승은 단기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